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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번호 No. 4784, 자료분류 : 초등학교 / 공통 / 기타 / 1학기  
자료제목 2002 전국 창의성 교육 워크샾 자료집 중에서... [1]     

[SA][초등]_수학_전국_창의성교육_워크샵_자료중(2002년)#492d2kp87_4784.hwp저장1저장2 (492.2 KB)

자료평점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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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수학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것이다. 학생들이 수학 학습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습득하고 관련되는 기능을 익혀, 생활에서의 현상이나 문제를 수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높이며, 유연한 사고 활동을 통하여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해 구체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직관이나 구체적인 조작 활동에 바탕을 둔 수학적 경험을 통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실시할 것을 제7차 교육과정은 권고하고 있다.

수학과에서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열린 형태의 질문을 하여 창의적인 답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한다. 다음으로 조작 자료를 활용하여 개념을 형성하면서 추상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하며, 문제 해결 방법을 발견하는 과정에서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본 사례는 이런 점에 주목하여, 조작 자료 활용을 통해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한 것 중의 일부이다.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Ⅱ. 조작 자료의 활용

1. 조작 자료 활용 방법


조작 자료의 활용이 교수․학습의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활용 3단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제시된 활동 내용을 따라하기

조건에 따라 변형하기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대로 변형하기

                           <조작 자료 활용 3단계>


파일설명
선생님은 아니지만 아이들 수학 교육에 관심이 있어서 보관하던 자료입니다
jangcs0023님의 최근자료 jangcs0023님의 인기자료
[기타] 19단
[기타]2002 전국 창의성 교육 워크샾 자료집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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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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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진공부방
(2006-9-04)
창의력 교육에 관심이 많은데 도움이 되엇습니다. 좋은 자료네요..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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