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접속서버 : | 마이페이지|결제하기|1:1문의


아이디가 있는분은 로그인을 누르시고,
소셜아이콘을 누르면 자동가입&로그인 됩니다

  • 기출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학습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인기메뉴
    • 회원정보보기(수정)
    • 선생님인증
    • 에어드랍1(지갑등록)
    • 에어드랍2(지갑출금)
    • 나의 결제내역
  • 게시판
    • 통합게시판
    • 과외선생님등록
    • 과외학생등록
  • 저작권
    • 금칙어 등록
    • 저작권파일 등록
    • 저작권 신고자료
    • 나의 저작료보기
    • 날짜별적립금
    • 자료별수익금
    • 지급정보
  • 마이페이지
    • 나의 정보보기
    • 내정보수정
    • 선생님인증
    • 결제내역
    • 나의활동로그
    • 캐쉬->가루 전환
    • 탈퇴하기
  • 결제하기
    • CP구입
    • VIP이용권
    • 서포터즈 후원
회원가입 |  ID/PW찾기

학습자료

  • 유치원
    • 공통
  • 초등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공통
  • 중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공통
  • 고등학교
    • 과학관련
    • 국어관련
    • 기타과목
    • 논술대비
    • 사회관련
    • 수능대비
    • 수학관련
    • 실업계
    • 외국어관련
  • 대학교
    • 공학
    • 기타
    • 예체능
    • 의학
    • 인문사회
    • 자연과학
  • 자격증
    • 공과
    • 기타
    • 언어
    • 컴퓨터
  • 공무원
    • 간호,보건,수의
    • 경찰,검찰,교정,군무
    • 공통과목
    • 교육,사서,소방
    • 기계,토목,건축
    • 기타
    • 농.축.수산,임업
    • 전기,전산,통신
    • 행정,세무,복지
  • 임용고시
    • 교육학
    • 유치원
    • 중등ㄱ_ㅅ
    • 중등ㅇ_ㅎ
    • 초등학교
    • 특수학교




학습자료

    1차분류: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자료번호 No. 4121, 자료분류 : 고등학교 / 국어관련 / 한문 / [기타]  
자료제목 한.중.일 상용한자 학습을 통한 국제문화 이해     

[SA]일_상용한자를_통한_국제문화이해#145d1kp16_4121.hwp저장1저장2 (145.1 KB)

자료평점 2.5

  • 5 최고
  • 4 좋아
  • 3 보통
  • 2 별로
  • 1 비추
  •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첨부파일
미리보기
 

한․중․일 공통 상용한자 학습을 통한 국제문화 이해(한문과)


                                                                  최성두1) 

              Ⅰ. 서론

            Ⅱ. 실태 분석과 수업의 설계

            Ⅲ. 수업의 실제

            Ⅳ. 평가와 설문지 분석               

            Ⅴ.  맺음말

1. 서론

 21C를 한자의 BESETO(BE:beijing, SE:seoul, TO:tokyo) belt 시대라고 한다.  21세기는 세계의 중심 축이  동북아시아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놓이게 될 전망이고 이 때 베이찡 -서울-토교를 이어줄 공통 언어가 한자라는 것이다. 이에 한자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한문과에서는 한자를 통해서 인접국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방안을 모색하기로 하였다.

 기존 한문 교수의 한계성으로,

 첫째, 한자는 익혀도 잘 잊는다.

 둘째, 한자를 공부해도 중국 발음과는 거리가 있다.

 셋째, 한자를 알아도 중국의 신문이나 북경 길거리의 간판을 해독하기가 어렵다.

라는 이유를 꼽는다. 이는 인접국을 이해하는데 걸림돌이 될 뿐만 아니라, 한문 교육의 성격과 목표에서 거론된 한자 문화권 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토대가 된다2)는 목표도 잘 이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고에서는 이 세 가지의 해결 방안으로,

 첫째, 한자는 익혀도 잘 잊는다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자원도해를 이용해 보았고,

 둘째, 한자를 공부해도 중국 발음과는 거리가 있다는 것은 한중일 공통 상용한자에 대해서 실제 발         음을 해 보기로 했으며,

 셋째, 한자를 알아도 중국의 신문이나 중국에 있는 간판을 해독하지 못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서 한중일 공통 상용한자에 해당하는 한자는 간체자도 같이 익혀 보고자 했다.

 한문은 유사이래 우리의 공용 문자로써의 역할을 했으므로 전통 문화는 한자로 적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킨다는 측면으로도 충분한 학습의 의의가 있으나, 현대와 같이 인접국의 이해가 필수적인 시대에는 이와 같은 학습이 더욱 필요하다.



1) 부산국제고등학교 교사


2) 제7차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별책17】, 한문 교육 과정, p28.


파일설명
1. 자료 설명 - 한.중.일의 공통어가 한자이므로 한자교육을 통해 인접국 문화를 이해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한.중.일 3국 공통 상용한자 교육을 위한 자료임.
iteach4u님의 최근자료 iteach4u님의 인기자료
[컴퓨터활용능력]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엑셀
[기타]건설기계설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 모음(2002 ~ 2019)
[기타]건설기계설비기사 필기 기출문제(2015 ~ 2021상반기)
[유기소재시스템]자료 업로드 테스트입니다.
[컴퓨터공학]UHM 편집기(조합형 한자 입력 시뮬레이터)
[교육행정.경영]교직실무 핵심기출문제 41문항
[사회]III장 아시아사회의 변화와 근대적성장 수업노트
[컴퓨터활용능력]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엑셀
[[기타 수학관련]]1999년도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기타 수학관련]]집합1(집합의 표시법, 부분집합, 상등, 공집합과 전체집합, 멱집합)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 |카카오상담 : 아이티치포유 검색 |오늘접속자 32,857 / 338,100

고객센터 : 카카오톡 > 친구추가 > ID로 추가 > iteach4u 추가해서 상담
카카오상담채널 추가: https://pf.kakao.com/_xjxaLdj/chat   mail : www.iteach4u.kr@gmail.com
Copyright By 아이티치포유.(구)교사수업연구모임. Since.200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