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 중학교 / 1학년 / 생활국어 / 공통학기1차분류: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자격증공무원임용고시2차분류: 1학년2학년3학년공통3차분류: 국어도덕사회수학과학기술가정체육음악미술영어컴퓨터한문생활국어4차분류: 1학기2학기공통학기 자료번호 No. 28511, 자료분류 : 중학교 / 1학년 / 생활국어 / 공통학기 자료제목 [전교공부1등]기말고사 생활국어-1102핵심정리 [SA][중1]생활국어_2학기_요점정리(말하기와듣기)#13d5kp1_28511.hwp받기1받기2받기3 (13.5 KB) 자료평점 5 5 최고 4 좋아 3 보통 2 별로 1 비추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첨부파일미리보기 말하기와 듣기의 정의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써 표현하고, 상대방의 생각과 감정을 말로써 이해하는 것이다. ② 말하기와 듣기의 특성 ·내용을 주고받는 언어 행위 ·음성 언어로 이루어지는 언어 행위 : 말을 사용하는 의사 소통 행위이다. ·문제 해결 과정 : 사람들 간의 갈등을 해소하는 과정이다. ·협동의 과정 : 말하는 이와 듣는 이 간의 협동이 있어야 가능하다. ③ 말하기와 듣기의 중요성 ·의사 소통의 행위이므로 ·인간의 언어 생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므로 ·화자와 청자의 태도가 내용 이해에 영향을 미치므로 ④ 말과 관련된 속담 ·말만 귀양 보낸다. : 말을 하여도 반응이 없어 기껏 한 말이 소용이 없게 되다. ·말 속에 뼈 들었다. : 말 속에 깊은 뜻이 들어 있다. ·말 안 하면 귀신도 모른다. : 마음 속으로만 애태울 것이 아니라 시원스럽게 표현하여야 한다. ·말은 보태고 떡은 뗀다. : 말은 여러 사람에게 전해질수록 보태어지고 부풀려진다. ·말은 해야 맛이고 고기는 씹어야 맛이다. : 할 말은 해야 그 효력이 나타난다. ·말이란 '아' 해 다르고 '어' 해 다르다. : 말은 같은 내용이라도 표현하는 데 따라 듣는 맛이 다르다. 파일설명 [전교공부1등]기말고사 생활국어-1102핵심정리 모든학년 게시판에 [전교공부1등] 을 검색해보세요! 전교공부1등님의 최근자료 전교공부1등님의 인기자료 [영어][전교공부1등] - 영어정리[국어][전교공부1등] -5단원형성평가시험[국어][전교공부1등] -5단원학습지 및 보충자료[국어][전교공부1등] - 5-2 잠은[국어][전교공부1등] -5-1 교과서본문학습 [국어]시험공부 Good 국어 PPT[국어]중학교 1학년 2학기 중간고사 시험문제/정답[국어][전교공부1등] 기말대비 국어총정리[도덕][전교공부1등] 기말대비 도덕총정리[사회][전교공부1등] 기말대비 사회총정리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