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접속서버 : | 마이페이지|결제하기|1:1문의


아이디가 있는분은 로그인을 누르시고,
소셜아이콘을 누르면 자동가입&로그인 됩니다

  • 기출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학습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인기메뉴
    • 회원정보보기(수정)
    • 선생님인증
    • 에어드랍1(지갑등록)
    • 에어드랍2(지갑출금)
    • 나의 결제내역
  • 게시판
    • 통합게시판
    • 과외선생님등록
    • 과외학생등록
  • 저작권
    • 금칙어 등록
    • 저작권파일 등록
    • 저작권 신고자료
    • 나의 저작료보기
    • 날짜별적립금
    • 자료별수익금
    • 지급정보
  • 마이페이지
    • 나의 정보보기
    • 내정보수정
    • 선생님인증
    • 결제내역
    • 나의활동로그
    • 캐쉬->가루 전환
    • 탈퇴하기
  • 결제하기
    • CP구입
    • VIP이용권
    • 서포터즈 후원
회원가입 |  ID/PW찾기

학습자료

  • 유치원
    • 공통
  • 초등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공통
  • 중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공통
  • 고등학교
    • 과학관련
    • 국어관련
    • 기타과목
    • 논술대비
    • 사회관련
    • 수능대비
    • 수학관련
    • 실업계
    • 외국어관련
  • 대학교
    • 공학
    • 기타
    • 예체능
    • 의학
    • 인문사회
    • 자연과학
  • 자격증
    • 공과
    • 기타
    • 언어
    • 컴퓨터
  • 공무원
    • 간호,보건,수의
    • 경찰,검찰,교정,군무
    • 공통과목
    • 교육,사서,소방
    • 기계,토목,건축
    • 기타
    • 농.축.수산,임업
    • 전기,전산,통신
    • 행정,세무,복지
  • 임용고시
    • 교육학
    • 유치원
    • 중등ㄱ_ㅅ
    • 중등ㅇ_ㅎ
    • 초등학교
    • 특수학교




학습자료

    1차분류: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자료번호 No. 4356, 자료분류 : 초등학교 / 4학년 / 국어 / 공통학기  
자료제목 효과적인 말하기 지도 방법     

[XA][초4]국어_효과적인_말하기_지도방법자료#33d5kp5_4356.hwp저장1저장2 (33.5 KB) [원본No.3761 보기]

자료평점 5

  • 5 최고
  • 4 좋아
  • 3 보통
  • 2 별로
  • 1 비추
  •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첨부파일
미리보기
 

효과적인 말하기 지도


1. 말하기 지도의 필요성

  사람은 말을 통하여 자기의 생각을 남에게 전달하며 말을 통하여 남의 생각을 받아들이면서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상호간의 이해를 증진하고 인간다운 삶을 살아간다.

그런데 말을 한다는 것은 의도적으로 특별한 교육적 지도를 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배워나가는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말을 한다는 것은 고등 수준의 사고 기능을 수반하는 것이기 때문에 얻어진 정보나 생성된 사고를 구성 또는 재구성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의도적인 교육적 배려가 필요하게 된다.


2. 말하기의 단계적 훈련안

준비 단계

 

말을 할 때의 기본 자세 연습

 

  가. 몸은 듣는 사람을 향해서 똑바로 세우고, 머리를 들어 여러 사람을 보며 말하기

  나. 손은 책상을 짚지 않고 자연스럽게 늘어뜨리기

  다. 메모장이나 공책을 보며 말할 때는 오른손으로 우측 가슴의 높이로 들고 보면서 말하기

  라. 자기 스스로 발표할 때에는 “제가 말하겠습니다” 하고 똑바로 서서 말하기

  마. 말끝을 ‘다’까지 분명히 말하기


제 1 단계

 

발표의 기본 모형을 제시하고 반복 연습하게 함.

 

  가. 말을 시작할 때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 그 까닭은 ~이기 때문입니다.’ 등

  나. 찬성할 경우의 말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이기 때문입니다.’

  다 의견이 다를 때

    ∘‘~의 생각도 좋지만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 까닭은 ~이기 때문입니다.’

  라. 다시 질문할 때

    ∘‘~에 대해서 잘 알았습니다. 그러나 ~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십시오.’

  마. 생각을 바꾸고 싶을 때

    ∘‘~의 생각이 옳은 것 같습니다.’

    ∘‘~의 생각을 듣고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바. 보충해서 발표할 때

    ∘‘~ 발표 내용에 좀 더 보충해 보겠습니다.’


파일설명
참고가 되기 바랍니다.
suki222님의 최근자료 suki222님의 인기자료
[국어]효과적인 말하기 지도 방법
[국어]효과적인 말하기 지도 방법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 |카카오상담 : 아이티치포유 검색 |오늘접속자 30,279 / 265,265

고객센터 : 카카오톡 > 친구추가 > ID로 추가 > iteach4u 추가해서 상담
카카오상담채널 추가: https://pf.kakao.com/_xjxaLdj/chat   mail : www.iteach4u.kr@gmail.com
Copyright By 아이티치포유.(구)교사수업연구모임. Since.200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