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X
  • 접속서버 : | 마이페이지|결제하기|1:1문의


아이디가 있는분은 로그인을 누르시고,
소셜아이콘을 누르면 자동가입&로그인 됩니다

  • 기출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학습자료
    • -전체보기-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 인기메뉴
    • 회원정보보기(수정)
    • 선생님인증
    • 에어드랍1(지갑등록)
    • 에어드랍2(지갑출금)
    • 나의 결제내역
  • 게시판
    • 통합게시판
    • 과외선생님등록
    • 과외학생등록
  • 저작권
    • 금칙어 등록
    • 저작권파일 등록
    • 저작권 신고자료
    • 나의 저작료보기
    • 날짜별적립금
    • 자료별수익금
    • 지급정보
  • 마이페이지
    • 나의 정보보기
    • 내정보수정
    • 선생님인증
    • 결제내역
    • 나의활동로그
    • 캐쉬->가루 전환
    • 탈퇴하기
  • 결제하기
    • CP구입
    • VIP이용권
    • 서포터즈 후원
회원가입 |  ID/PW찾기

학습자료

  • 유치원
    • 공통
  • 초등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공통
  • 중학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공통
  • 고등학교
    • 과학관련
    • 국어관련
    • 기타과목
    • 논술대비
    • 사회관련
    • 수능대비
    • 수학관련
    • 실업계
    • 외국어관련
  • 대학교
    • 공학
    • 기타
    • 예체능
    • 의학
    • 인문사회
    • 자연과학
  • 자격증
    • 공과
    • 기타
    • 언어
    • 컴퓨터
  • 공무원
    • 간호,보건,수의
    • 경찰,검찰,교정,군무
    • 공통과목
    • 교육,사서,소방
    • 기계,토목,건축
    • 기타
    • 농.축.수산,임업
    • 전기,전산,통신
    • 행정,세무,복지
  • 임용고시
    • 교육학
    • 유치원
    • 중등ㄱ_ㅅ
    • 중등ㅇ_ㅎ
    • 초등학교
    • 특수학교




학습자료

    1차분류:
  • 유치원
  •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자격증
  • 공무원
  • 임용고시
자료번호 No. 5097, 자료분류 : 고등학교 / 국어관련 / 국어 / 공통학기  
자료제목 7차국어(상)5-(1)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4]     

[SA][고1]국어(상)_요점정리(5_1유배지에서_보낸_편지)#18d2kp4_5097.hwp저장1저장2 (18.2 KB)

자료평점 2.5

  • 5 최고
  • 4 좋아
  • 3 보통
  • 2 별로
  • 1 비추
  •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첨부파일
미리보기
 

3.능동적인 의사소통

1. 단원 개관

 이 단원에서는 듣기와 말하기처럼 읽기와 쓰기도 의사를 전달하고 교환하는 행위이다. 의사소통행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의사 소통 참여자 간의 상호 고려가 필요하다. 필자는 독자의 기대와 상황을 고려하여 글을 써야 하며 독자는 필자의 상황과 의도를 고려하여 글을 읽어야 한다. 이런 점은 문학 작품을 매개로 하는 문학적 의사 소통 행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작가는 항상 독자를 예상하여 글을 쓴다. 독자는 작가가 어떤 상황에서 글을 썼을지 고려하여 작품을 읽어야 작품의 의미를 좀더 능동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에서는 의사 소통 행위로서 읽기와 쓰기의 특성과 유의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구운몽'에서는 문학적 의사 소통의 특성을 파악하여 능동적으로 읽고 쓸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활동을 한다.

 이 단원에서는 의사 소통 행위로서 글을 읽거나 쓸 때, 필자나 독자가 글 속에 담긴 전언(메시지)만을 파악하기보다는 글을 사이에 두고 있는 상대방을 고려하는 입체적인 사고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글을 쓸 때 누구에게 어떤 의도로 글을 쓰고 있는지 먼저 구체적으로 말해 보도록 자기가 쓴 글을 읽는 사람이 자기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또한 글을 읽을 때에도 그 글을 쓴 사람이 어떤 의도였는지 생각해보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특히 글을 쓴 사람이 살고 있던 사회나 시대의 문화나 전통이 담겨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파일설명
참고하세요. 퍼다가 만든 것입니다.
글쓴이 : yagmul[개인게시판]
yagmul님의 최근자료 yagmul님의 인기자료
[국어]국어(상) 전체 학습자료 모음입니다.
[국어]국어(상)3-(2)봉산탈춤
[국어]국어(상)3-(1)봄봄
[국어]국어(상)2-(2)나의 소원
[국어]국어(상)2-(1)용소와 며느리 바위
[국어]7차국어(상) 6단원-(1)청산별곡, (2)어부사시사 -학습자료
[국어]7차국어(상) 6단원-(1)청산별곡, (2)어부사시사 -학습자료
[국어]7차국어(상) 6단원-(3)진달래 꽃, (4)유리창 -학습자료
[국어]7차국어(상) 6단원-(3)진달래 꽃, (4)유리창 -학습자료
[국어]7차국어(상) 6단원-(5)광야 -학습자료
댓글순이
()
"감사합니다" 같은 표현도 좋지만, 이 자료가 어떤자료인지, 답안의 유무, 문항수 등의 회원에게 도움이 될수 있는 글을 써주세요.
자료평점을 매겨도, 댓글 작성을 하셔도 일정확율로 CP가 지급 됩니다.
d1cde4c7cf34
(2006-1-13)
혹시 유배지에서 원문이 있을까요?
sora
(2006-6-14)
참고할게요.
확신
(2007-3-12)
좋은정보 고마워요
프리덤이글
(2007-7-04)
감사합니다 잘볼께요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정책 |카카오상담 : 아이티치포유 검색 |오늘접속자 5,965 / 10,963

고객센터 : 카카오톡 > 친구추가 > ID로 추가 > iteach4u 추가해서 상담
카카오상담채널 추가: https://pf.kakao.com/_xjxaLdj/chat   mail : www.iteach4u.kr@gmail.com
Copyright By 아이티치포유.(구)교사수업연구모임. Since.200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