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료 / 중학교 / 1학년 / 사회 / 2학기1차분류: 유치원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대학교자격증공무원임용고시2차분류: 1학년2학년3학년공통3차분류: 국어도덕사회수학과학기술가정체육음악미술영어컴퓨터한문생활국어4차분류: 1학기2학기공통학기 자료번호 No. 20066, 자료분류 : 중학교 / 1학년 / 사회 / 2학기 자료제목 9-2중국과인도의고대문명<요점정리> [SA][중1]사회_2학기_요점정리(중국과인도의고대문명)#27d0kp2_20066.hwp받기1받기2받기3 (27.0 KB) 자료평점 5 5 최고 4 좋아 3 보통 2 별로 1 비추 최악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면 자료신고를 하거나 저작권센터에서 저작권 보호신청을 하세요. 첨부파일미리보기 (2) 중국과 인도의 고대 문명 중국 문명의 발생 1. 황하 문명의 발생 ① 신석기 유적 : 황하 유역과 양쯔강 유역을 포함한 중국 각지에서 발견 ② 성립 : 기원전 3000년경 황하 유역의 황토 지대 ③ 발달 : 농경과 목축, 토기와 청동기 사용 → 촌락 중심(정착 생활) → 도시국가로 발전 2. 은의 성립과 발전 ① 발생 : 기원전 1500년경, 중국 최초의 왕조, 은허(도읍지), 황하의 중․상류 일대 중심 ② 정치와 사회 : 제정 일치, 신정 일치, 순장의 풍습 → 강력한 왕권 ③ 도구 : 청동기 사용 → 제사 도구, 무기로 사용 ④ 문화 : 태음력(농사에 이용), 갑골 문자(한자의 기원) 3. 주나라의 발전 ① 성립 : 은의 서쪽 지역(호경)에서 성장 ② 발전 : 기원전 1100년경, 은 정복, 양쯔 강 이남까지 장악 ③ 봉건제 실시 목적 새로 정복한 넓은 영토를 효과적으로 다스리기 위함 내용 도읍(호경)은 왕이 직접 다스리고, 나머지 지역은 제후로 삼아 다스리게 함 특징 왕과 제후는 혈연 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짐, 왕권 안정 ④ 주의 쇠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 왕실과 제후 사이의 혈연적 관계가 멀어짐 ․주의 동천(기원전 770년) : 서북쪽 유목 민족의 침입 → 수도를 동쪽(낙읍)으로 옮김 ․왕권 약화와 제후의 독립 : 춘추 전국 시대 시작 파일설명 황제지존무적님의 최근자료 황제지존무적님의 인기자료 [사회][중2] 1학기 사회 중간고사대비[사회]중2성취도평가답지[사회]중2사회성취도평가[수학]내신급소2학년[수학]연립방정식328문제(중요도표시)and풍부한해설 [사회]9-2중국과인도의고대문명<요점정리>[사회]10-1동아시아문화권의형성과전통사회의발전(춘추시대~송)<요점정리>[사회]10-1동아시아문화권의형성과전통사회의발전:원~일본<요점정리>[사회]2학기기말고사요점10-2인도와동남아시아의발전[도덕]도덕요점... 댓글도우미(-10가루) GPT가 대신써드려요.(누르고 5~10초 기다려주세요)